상호존중

이용자-아이돌보미 간 상호존중 수칙
여성가족부 이용자-아이돌보미 간 상호존중 수칙 이용자 수칙 1.아이돌보미 선생님에게 배려와 존중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2.돌봄노동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아이돌봄 관련 서비스만 요구합니다. 3.질병심리 등 아이의 상황을 아이돌보미 선생님과 충분히 공유합니다. 4.아이돌보미 선생님과 약속한 돌봄 장소와 이용시간을 지킵니다. 5.아이돌보미 선생님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네트워크카메라 등) 설치를 사전에 알립니다. 아이돌보미 수칙 1.아이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존중하고 돌봅니다. 2.아이의 건강상태, 놀이상황 등 상시적으로 안전을 살피며, 돌봄 중에 개인용무를 보지 않습니다. 3.이용자의 양육방식을 존중하고, 충분한 대화를 갖습니다. 4.이용자와 약속한 돌봄 장소와 시간을 지킵니다. 5.이용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존중합니다.

신청 전 사전 준비

가구 유형별 서비스 이용절차

아이돌봄서비스는 소득기준에 따른 가구 유형별로 차등하여 정부지원율을 적용합니다.

가구 유형 판정 기준 :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부과액 기준(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으로 월 평균 가구소득 금액 산정

 

'가~다'형 :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 중에서 기준 중위소득이 150% 이하인 가구
이용절차

정부지원 신청, 국민행복카드 준비,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1. 정부지원 신청 및 접수 선택
  • '가~다'형 가구는 정부지원 결정통보를 받으신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서 사회보장급여 신청을 하여 '가·나·다' 유형 중의 하나로 정부지원 결정을 받습니다.
  • 처리가 완료되면 시군구 담당자가 신청인에게 정부지원 결정 정보를 통지합니다.

영아종일제 신청 후 정부지원이 결정되면 양육수당이 자동 종료됩니다.

정부지원 자격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이용요금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는 경우 서비스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2. 국민행복카드 발급
필수
  •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
  •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카드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접속 또는 콜센터에 전화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가~다'형 가구의 경우 [정부지원 신청자 정보]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 =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

3.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필수

정회원 전환은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정회원 전환 승인 처리는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웹회원 가입
  2. 정회원 전환
  3. 승인
    정회원
  •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정회원 전환 신청을 한 뒤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아 정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 정회원이 되면 일시연계서비스 및 질병감염아동지원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대기신청 후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으면 정회원(정기)로 변경되며,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부족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이용안내

  •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카드를 발급하고 등록 후 이용하세요.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 비슷한 카드명이 많으니 주의하세요.)
  1. STEP 01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

    •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주민등록번호 기준)
    국민행복카드
    • 국민행복카드 BC카드
    • 국민행복카드 롯데카드
    • 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
    BC카드 1899-4651

    신용, 체크카드 : 14개 은행(NH농협, 우체국, 우리,
    IBK기업, 광주, 경남, SC제일, 대구, 부산, 전북, 수협, 제주, 하나, 신협)

    전용카드 : 7개 은행(NH농협, 우체국, 우리, IBK기업, 광주, 경남, 하나)

    롯데카드 1899-4282  
    삼성카드 1566-3336  
    KB국민카드 1599-7900  
    신한카드 (카드신청)
    080-700-2030
    (전용콜)
    1544-8868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전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 결제 기능만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부담금 결제를 위한 예치금 충전은 가상계좌 입금 방식만 지원됩니다.

  2. STEP 02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 카드사용등록

    • 카드를 수령했다면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등록을 마쳐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의 ‘사용등록 완료’ 안내 문자를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TEP 03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회원정보 내 결제카드 사용등록

    •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내 [카드정보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회원정보에서 발급받은 카드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국민행복카드인가요?
      -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고운맘카드 등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불가해요.
    •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인가요?
      - 해지 또는 분실신고된 카드정보는 조회되지 않아요.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동일한가요?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사용이 불가해요.
      * 복수국적자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상호 일치하는 지 확인해 주세요.
    • 카드 발급 신청일이 언제인가요?
      - 카드사에서 발급이 완료된 카드정보는 전자바우처시스템을 통해 아이돌봄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카드정보가 확인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최대 2~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어요.
  4. STEP 04 국민행복카드 관련 자주 하는 질문

    • A

      서비스 이용일 2일 전에 이용요금이 회원정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
      결제에 대해서 결제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A

      결제 실패시 결제실패 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 결제실패 사유에 따라 직접 카드사와 연락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제 실패가 계속되어 이용요금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A

      서비스 이용 취소 시 이용요금이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
      단 취소수수료 및 면책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은 다음 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

      이용자가 보유한 예치금은 언제든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우선)

 

'라'형 : 양육공백이 발생하지 않는 가정(전업주부 등) 또는 기준 중위소득이 150%를 초과하는 가구
이용절차

국민행복카드 준비,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1. 국민행복카드 발급
필수
  •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
  •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카드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접속 또는 콜센터에 전화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라'형 가구의 경우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 =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

2.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필수

정회원 전환은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정회원 전환 승인 처리는 소속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웹회원 가입
  2. 정회원 전환
  3. 승인
    정회원
  •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정회원 전환 신청을 한 뒤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아 정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 정회원이 되면 일시연계서비스 및 질병감염아동지원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대기신청 후 서비스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으면 정회원(정기)로 변경되며,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부족 등 기타 사유로 인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이용안내

  •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합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카드를 발급하고 등록 후 이용하세요.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 비슷한 카드명이 많으니 주의하세요.)
  1. STEP 01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

    •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상호 일치해야 합니다.(주민등록번호 기준)
    국민행복카드
    • 국민행복카드 BC카드
    • 국민행복카드 롯데카드
    • 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
    BC카드 1899-4651

    신용, 체크카드 : 14개 은행(NH농협, 우체국, 우리,
    IBK기업, 광주, 경남, SC제일, 대구, 부산, 전북, 수협, 제주, 하나, 신협)

    전용카드 : 7개 은행(NH농협, 우체국, 우리, IBK기업, 광주, 경남, 하나)

    롯데카드 1899-4282  
    삼성카드 1566-3336  
    KB국민카드 1599-7900  
    신한카드 (카드신청)
    080-700-2030
    (전용콜)
    1544-8868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전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 결제 기능만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부담금 결제를 위한 예치금 충전은 가상계좌 입금 방식만 지원됩니다.

  2. STEP 02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 카드사용등록

    • 카드를 수령했다면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등록을 마쳐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의 ‘사용등록 완료’ 안내 문자를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TEP 03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회원정보 내 결제카드 사용등록

    •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내 [카드정보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회원정보에서 발급받은 카드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국민행복카드인가요?
      -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고운맘카드 등은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불가해요.
    •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인가요?
      - 해지 또는 분실신고된 카드정보는 조회되지 않아요.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동일한가요?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 정보와 홈페이지 가입자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사용이 불가해요.
      * 복수국적자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상호 일치하는 지 확인해 주세요.
    • 카드 발급 신청일이 언제인가요?
      - 카드사에서 발급이 완료된 카드정보는 전자바우처시스템을 통해 아이돌봄시스템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카드정보가 확인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최대 2~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어요.
  4. 참고사항 국민행복카드 관련 자주 하는 질문

    • A

      서비스 이용일 2일 전에 이용요금이 회원정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
      결제에 대해서 결제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A

      결제 실패시 결제실패 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 결제실패 사유에 따라 직접 카드사와 연락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제 실패가 계속되어 이용요금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A

      서비스 이용 취소 시 이용요금이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
      단 취소수수료 및 면책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은 다음 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

      이용자가 보유한 예치금은 언제든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