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존중

이용자-아이돌보미 간 상호존중 수칙
여성가족부 이용자-아이돌보미 간 상호존중 수칙 이용자 수칙 1.아이돌보미 선생님에게 배려와 존중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2.돌봄노동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아이돌봄 관련 서비스만 요구합니다. 3.질병심리 등 아이의 상황을 아이돌보미 선생님과 충분히 공유합니다. 4.아이돌보미 선생님과 약속한 돌봄 장소와 이용시간을 지킵니다. 5.아이돌보미 선생님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네트워크카메라 등) 설치를 사전에 알립니다. 아이돌보미 수칙 1.아이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존중하고 돌봅니다. 2.아이의 건강상태, 놀이상황 등 상시적으로 안전을 살피며, 돌봄 중에 개인용무를 보지 않습니다. 3.이용자의 양육방식을 존중하고, 충분한 대화를 갖습니다. 4.이용자와 약속한 돌봄 장소와 시간을 지킵니다. 5.이용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존중합니다.

신청 전 사전 준비

준비사항

준비사항

정부지원 신청, 국민행복카드 준비,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정부지원 신청 선택

정부지원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정부지원 판정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대상 자격이 되지 못하더라도 이용요금을 100% 이용자가 부담하는 형태로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준비
필수
  • 아이돌봄 지원사업에서 발생하는 정부지원금 처리를 위해 모든 서비스 이용자는 사전에 반드시 국민행복카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정부 미지원 가정(라형)도 질병감염아동지원 서비스나 아이돌보미 교통비 등 일부 항목에서 정부지원이 진행될 수 있어 카드가 필요합니다.

  • 국민행복카드 명의자는 홈페이지 이용자와 동일해야 합니다.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정회원 승인
필수
  • 아이돌봄 홈페이지는 누구나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후 정회원 전환 신청을 하여, 서비스 제공기관의 승인을 받아 정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1. 웹회원 가입
    2. 정회원 전환
    3. 승인
      정회원
  • 정회원이 되면 일시연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정기적으로 이용을 원하는 가정은 정기이용 대기신청을 하여 정기적으로 아이돌봄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이용안내

  •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꼭 필요합니다.
  • 국민행복카드가 없으신 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카드를 발급하고 등록 후 이용하세요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 비슷한 카드명이 많으니 주의하세요.)
  1. STEP 01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세요.

    • 기존에 발급 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사용 가능한 정상 카드라면,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자 홈페이지의 회원정보와 카드 소유자 정보가 동일(주민등록번호 기준)해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
    • 국민행복카드 BC카드
    • 국민행복카드 롯데카드
    • 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

    발급처 카드 발급 문의 기타안내
    BC카드 1899-4651

    신용, 체크카드 : 14개 은행(NH농협, 우체국, 우리,
    IBK기업, 광주, 경남, SC제일, 대구, 부산, 전북, 수협, 제주, 하나, 신협)

    전용카드 : 7개 은행(NH농협, 우체국, 우리, IBK기업, 광주, 경남, 하나)

    롯데카드 1899-4282  
    삼성카드 1566-3336  
    KB국민카드 1599-7900  
    신한카드 (카드신청)
    080-700-2030
    (전용콜)
    1544-8868
     

    개인의 신용 문제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예외적으로 ‘전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용카드는 정부지원금 결제 기능만을 갖고 있으므로, 이용자 부담금 결제를 위한 예치금 충전은 가상계좌 입금 방식만 지원됩니다.

  2. STEP 02카드를 수령한 후에는 반드시 카드 사용등록을 해 주세요

    • 카드를 수령했다면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등록을 마쳐야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의 ‘사용등록 완료’ 안내 문자를 받았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TEP 03 아이돌봄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결제카드 정보를 등록하세요.

    • 정회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 카드정보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할 카드 선택 후 저장하면 됩니다.
    발급받은 카드가 보이지 않는데 어떡하죠?
    • 카드 정보는 카드사에서 사회보장정보원을 거쳐서 아이돌봄 시스템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카드 정보가 확인되기까지 업무일 기준 최대 2~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카드가 국민행복카드인지 확인하세요.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고운맘카드 등은 사용 불가)
    • 로그인한 이용자와 카드 명의자가 동일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 기준)
    •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여야 합니다. (해지, 분실신고 카드는 확인 불가)
    • 즉시발급 형태로 수령한 카드는 업무일 기준 2일 후부터 카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4. STEP 04 국민행복카드 관련 자주 하는 질문

    • A

      서비스 이용일 2일 전에 이용요금이 회원정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
      결제에 대해서 결제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A

      결제 실패시 결제실패 내역을 문자 또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 결제실패 사유에 따라 직접 카드사와 연락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제 실패가 계속되어 이용요금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A

      서비스 이용 취소 시 이용요금이 이용자의 예치금으로 적립됩니다.
      단 취소수수료 및 면책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금액은 다음 날 예치금에서 차감됩니다.

      이용자가 보유한 예치금은 언제든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환불 신청 시 카드취소 우선)